각종 정보 / / 2019. 10. 16. 15:31

미세먼지 마스크 선택법_KF80, 94, 99? 어떤걸 사고 어떻게 착용해야될까?

반응형

 

미세먼지는 비가 많이 오는 여름철과 기압계 흐름이 빨라 대기 순환이 활발한 가을철에는 낮게 나타나고, 이동성 저기압, 황사가 심한 과 난방연료 사용이 증가하는 겨울철에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었어요

 

하지만 중국이 2~3년 내 464기에 달하는 석탄발전소를 추가로 건설할 계획이며, 한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는 중국 동부지역에 집중 건설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앞으로 중국발 미세먼지로 인해서 사계절 모두 미세먼지에 노출될 위험에 처해있어 미세먼지가 심한 날 점점 길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현재 시중에는 가짜 미세먼지 마스크들이 판을 치고 있는 가운데 정확한 마스크 선택법과 착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세먼지의 위험성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는 입자 크기에 따라 구분되는데요

미세먼지는 총 먼지 지름이 10㎛~2.5㎛ 정도의 크기로 주로 석유나 석탄 등의 화석연료에서나 노후된 자동차 매연에서 발생하여 대기 중에 입자상 물질을 말합니다.

초미세먼지는 총 지름 2.5㎛ 이하에 먼지들로, 피부 모공 속으로 침투가 가능한 아주 미세한 입자입니다.

 

이처럼 사람의 머리카락 굵기가 50~70㎛이라고 하니 사실 크기가 눈에 안보일 뿐만 아니라 짐작도 가지 않는데요.  대기 중에 머물다 호흡기를 거쳐 폐등에 침투하거나 혈관을 따라 체내로 이동하여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눈과 코에 영향을 주어 알레르기성 결막염과 비염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특히, 초미세먼지는 기관지에 폐에 침투하여 기관지염, 폐기종, 천식, 페포 손상 유발은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당장 할 수 할 수 있는 건 검증된 마스크를 착용해서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미세먼지 마스크 선택법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없는 '가짜 미세먼지 마스크'가 대량 유통되고 있어서 소비자에게 혼란을 초래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19년 1분기 동안만 해도 보건용 마스크 판매 사이트에서 허위, 과대광고 사계 1478건을 적발했다고 합니다.

 

마스크를 선택할 때 가장 먼저 'KF(Korea Filter)' 식품의약품 안전처의 성능 인증마크를 확인해야 합니다.

시중에는 KF80, KF94, KF99과 같이 숫자와 함께 표시되는데 숫자가 높은수록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단 효과가 높으면 숨쉬기 어려울 수도 있느니 자신에게 맞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KF80 황사, 미세먼지 차단 미세먼지 입자 평균 0.6㎛ 크기를 80%이상 차단 (황사용)
KF94 초미세먼지 차단 미세먼지 입자 평균 0.4㎛ 크기를 94%이상 차단 (황사 + 미세먼지용)
KF99 초미세먼지 차단 미세먼지 입자 평균 0.4㎛ 크기를 99%이상 차단 (황사 + 미세먼지용)

KF80과 KF94,99의 가장 큰 차이점 감염원 차단 유무라고 볼 수 있습니다. KF80은 황사, 미세먼지 차단 효과만 인정받은 제품이고 KF 94,99는 황사, 미세먼지, 감염원을 모두 차단하는 효과를 인정받은 제품입니다.

 

또한 일반 마스크는 평균 차단율이 46% 현저히 낮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미세먼지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마스크 착용법


자료제공 : 유한컴벨리 크리넥스 마스크

차단력이 우수한 제품이라도 얼굴에 밀착이 되지 않으면 미세먼지를 차단하는 효과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마스크의 착용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얼굴 크기에 맞는 제품을 선택과 마스크 착용법을 준수하는 것이 착용 효과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1. 마스크 날개 부분을 펼친 후 양쪽 날개 끝을 오므려 줍니다

2. 내장된 고정심 부분을 위로해 턱부터 시작해 코와 입을 정확히 가려 줍니다

3. 손가락으로 고정심 부분을 코에 완전 밀착되도록 조정해 줍니다

4. 후~ 불어 공기 누설 여부를 체크하며 얼굴에 마스크를 밀착시켜줍니다

 


주의사항 

 

1. 한번 사용한 마스크는 재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재사용 시 정전기 필터 기능 저하)

2. 마스크 안쪽이 오염되었을 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착용 후 마스크의 겉면을 마지면 마스크 모양이 번형 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만지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일반 마스크와 이중 착용을 금지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