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정보 / / 2019. 10. 9. 23:40

환절기 건강관리법_ 면역력 저하에따른 감기와 환절기 불청객 비염

반응형

유난히 많은 태풍 함께 무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높은 하늘을 자랑하는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 성큼 다가왔어요

낮과 밤의 큰 일교차로 면역력이 약해져 감기부터 크게는 심혈관 질환까지 여러 질병에 취약해 지기 때문에 건강관리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한 저같이 비염이 있는 분들은 환절기만되면 고생을 하는 분 이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되는데요

 

오늘은 환절기 건강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왜 환절기에는 감기가 잘 걸리는 걸까?


우리 신체는 체내 온도를 유지하려는 항상성이 있어요. 그런데 일교차가 큰 경우 우리 몸은 체온을 유지를 위해 평소보다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면서 쉽게 피로해지고 면역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바이러스에 감염될 가능성이 커진다고 볼 수 있어요

 

환절기 대표 질환, 비염! 증상 및 예방법


비염은 콧속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주로 코 막힘, 콧물 재채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요. 그로 인해 호흡이 힘들고 답답한 증상이 발생하고, 깊은 잠을 이루지 못해 수면부족을 유발하게 됩니다.

 

비염은 대기오염과 같은 환경적 요인과 진드기, 먼지, 먼 역력 저하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게 되는데요. 따라서 먼지가 비교적 많은 이불이나 방석은 자주 햇빛에 말려 소독하고, 진드기 번식 억제를 위해 적절한 실내온도와 습도를 유지해 주는 게 좋습니다. 또 한 가을철에는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 섭취로 수분관리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해 호흡기를 통해 비염을 유발하는 요인을 차단하는 것이 좋으며 자주 손을 씻어 청결을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에는 비타민 B와 C가 풍부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비염 증상 완화, 알레르기 체질개선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비염뿐만 아닌 환절기에 조심해야 하는 질병 및 예방법


1. 호흡기 질환

 

환절기에는 날씨가 건조해 콧속 점막이 마르게 되면서 세균이 쉽게 침투해 목감기 취약해집니다.

 

호흡기 질환 역시 손을 자주 씻어주고, 스카프를 통해 목을 따듯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한 유자차나 모과차 등 따뜻한 음료나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심혈관 질환 

 

한국인의 사망원인 2위를 차지하는 질환인 심혈관 질환은 일교차가 커질수록 심혈관 기능을 조절하는 신경의 균형이 무너지고 혈관 수축으로 심장에 부담에 가해 환절기에 더 많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또 한 우리 몸의 체온 유지를 위해 순간적인 혈액 공급량 증가로 혈압이 상승하기 때문에 평소 고혈압, 고지혈증과 같은 질환을 갖고 있다면 더 주의를 요합니다.

 

이렇게 치명적일 수 있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 규칙적인 운동과 수면을 통해 몸의 리듬을 유지하고, 급격한 체온 변화를 막기 위해 겉옷을 챙겨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대표적인 환절기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뿐만 아닌 환절기에는 먼 역력 저하로 인해 다양한 질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철저한 건강관리가 필요해요! 

 

 

이것만 기억해 주세요!

 


환절기 건강관리법 4가지

 

1. 세균 감염을 막기 위해 위생, 청결관리!

 

2. 규칙적인 운동과 수면 습관으로 건강한 신체리듬 유지

야외활동을 하기 좋은 가을철에는 걷기와 달리기등 유산소운동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미세먼지가 심한날에는 실내에서 요가,필라테스나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이완시켜 몸의 긴장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은 우리 몸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여 피로했던 몸을 회복시켜 면역력 증진에 도움된답니다.

 

3. 충분한 수분 섭취로 가을철 건조해지기 쉬운 우리 몸의 수분관리!

수분섭취는 몸안의 노페물 및 독소 배출과 기관기 질환을 예방 할 수 있어요.

 

4. 급격한 체온 변화를 막을 수 있는 얇은 외투!

급격한 체온 변화를 막아주고 체온을 유지해 환절기 질환을 예방 할 수 있어요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