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정보 / / 2023. 11. 5. 19:22

빈대 총정리1(빈대 흔적, 물린자국, 증상등)

반응형

최근 프랑스에서 빈대와의 전쟁을 선포하며 내년 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긴급 대책 회의를 여는 등 방역에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남의 일인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도 빈대의 주의보가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각종 지역에서 빈대가 출몰하고 있다는 신고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빈대에 물리면 적어도 보름은 모기의 몇 배로 가려움을 야기한다고 합니다. 또 강력한 번식력으로 한번 뚫리게 되면 걷잡을 수 없는 상황으로 번질 수 있기 때문에 초기 방역이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빈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목차

1. 대한민국 빈대 현황
2. 빈대의 흔적, 물린 자국, 증상, 집에 빈대가 발견된다면?

 

2023.11.10 - [각종 정보] - 빈대 총정리2( 예방법, 물렸을때 , 나타났을때 대처, 퇴치법)

 

빈대 총정리2( 예방법, 물렸을때 , 나타났을때 대처, 퇴치법)

최근 빈대로 인해 빈대 포비아( 빈대 공포증)가 확산되면서 빈대와의 전쟁이 선포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부는 오는 13일부터 다음 달 8일까지 4주간 대중교통과 보육, 숙박시설 등에 대한 빈

ddingbo.tistory.com

 

1. 대한민국 빈대 출몰 현황 

 

▷ 빈대 출몰

 

현재 우리나라에서 나타나고 있는 빈대는 100% 해외유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동남아, 유럽지역의 빈대의 종류가 모두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인천 사우나, 대구의 대학 기숙사뿐만 아닌 서울의 고시텔, 찜질방, 모텔등 다중 이용 시설에서 많이 발견되고 있으며 대부분 외국인 관광객들이 들렸던 공간이라고 합니다. 

 

다행히 아직까지 지하철의 빈대 신고는 없으며 서울교통공사에서 직물소재의 시트는 고온스팀청소를 하고 있으며 오늘부터 외부방역업체를 통해 빈대 서식유무를 진단한다고 합니다. 

 

서울시는 빈대 발생 신고센터 운영중에 있으며 국번 없이 120, 다산콜센터나 서울시 홈페이지를 통해 신고하면 되는데, 요원들이 현장에 출동에 확인하고 방역도 해준다고 하니 적극적으로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2. 빈대의 흔적, 물린 자국, 증상

빈대 특징

 

빈대 생김새

몸길이 5~9mm

야생성(주로 이른 새벽)

모기보다 7~10배 더 많이 흡혈

저온에서 먹이 없이 200일 이상 생존

침대, 가구 콘센트 등에 서식

 

빈대는 위생상 더러운 곳에서 발견될 거 같지만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고온다습한 환경 및 주거문화가 중요합니다. 침대나 카펫을 쓰는 환경에서 발생하기 좋으며 따뜻한 환경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또 빈대는 이틀이 한번 알을 낳으며 먹이가 없어도 3개월을 버틸 수 있는 번식력과 생명력이 강한 벌레입니다. 따라서 한번 집에서 보이기 시작하면 그 번식 속도를 잡기 힘들 수 있으니 발견 즉시 보건소나 방역업체에 연락해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또 겨울이 되면 따뜻한 환경을 좋아하는 빈대가 집안으로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흡혈량이 모기의 7~10배가량 된다고 하니 어린 유아의 경우 위험할 수 있으며, 가려움증이 오래간다고 해요.

 

빈대 흔적 찾기

곰팡이와 비슷한 빈대의 배설물

 

빈대의 흔적을 찾기가 비교적 쉬운데요. 곰팡이가 생긴 거 같은 검은색 알갱이가 보인다면 빈대의 배설물로 의심해 봐야 합니다. 다중 숙박시설에서 많이 발견되지만, 영업의 지장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보건소에 신고를 하는 곳은 굉장히 드물다고 합니다. 따라서 출장을 많이 다니는 분들은 숙박시설에서 특히 조심해야 하는데 숙소 들어가면 빈대의 흔적은 먼저 찾아보셔야 합니다.

 

빈대는 빛을 극도로 싫어하기 때문에 불을 끄고 기다렸다가 손전등을 비추며 확인할 수 있으며, 침대 구석구석과 커튼을 살펴보고 배설물 자국이나 시트에 혈흔이 있다면 의심해 봐야 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이 매트리스를 들고 배설물 흔적을 확인하는 방법인데 곰팡이 균과 비슷하게 검은색 작은 알갱이를 띈다고 하니 한번 확인해 보세요!

 

또 빈대가 옮겨 붙지 않도록 트렁크는 바닥이 아닌 의자나 탁자 위에 올려두는 것이 좋습니다.

 

빈대 물린 자국은?

빈대에 물린 자국

빈대의 물린 자국은 모기와 다르게 나타납니다. 우선 모기는 불규칙적으로 자국이 나타나는 반면에 빈대에 물리면 기어 다닌 경로에 따라 물린 자국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개채수가 많은 경우 한 번에 여러 마리가 물어 불규칙적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또 빈대의 크기에 따라 자국의 크기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증상

  • 고열, 빈혈, 심각한 가려움
  • 물린 부위에 벌레가 기어가는 느낌
  • 헤어드라이어 바람이나 온찜질로 증상 완하

피부발진 두드러기 가려움 고열이 나면 무기력해지고 식욕도 없어지고 모기와 증상이 다르고 합니다.

우선 물린 부위는 굉장히 심각한 가려움이 나타나는데 냉찜질보다는 온찜질이 더 효과적입니다.

 

  집에 빈대가 발견된다면?

집에서 빈대가 발견된다면 지체없이 보건소나 방역업체로 연락해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번식력이 좋기 때문에 초기에 방역을 하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다행인 건 빈대로 인해 간염병 전파사례는 없으므로 다른 건강에 대한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우리 지역 보건소 번호 찾기

 

예방접종도우미

 

nip.kdca.go.kr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